티스토리 뷰

영어 공부를 하다 보면 자주 접하게 되는 용어 중에 「구와 절」이 있습니다. 영어 초보자나 심지어 영어를 좀 공부한 사람들조차도 구와 절이 무엇인지 개념 정리가 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구와 절에 대한 개념을 예문을 통해서 하나하나 풀어 나가겠습니다. 

 


구와 절의 차이

단어가 둘 이상이 모여서 하나의 의미를 가지는 말의 덩어리가 되는데, 이것을 구조에 따라서 구 혹은 절이라고 부릅니다. 단어가 둘 이상으로 이루어진 의미를 가진 말인데 「주어+동사」의 구조를 가지고 있으면 "절"이라고 하고, 단어 둘 이상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지만 「주어+동사」의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구"라고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이러한 "구"와 "절"은 한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의 예문:

  • There are many books on the table.

▶"on the table"은 2개 단어 이상으로 구성이 되어 있지만, 「주어+동사」의 구조가 아니므로 "구"입니다.

▶전치사로 이루어져 있어서 전치사구라고 하며, 전치사구가 형용사의 역할을 하면 형용사구, 부사의 역할을 하면 부사구라고 부릅니다. 

※ 전치사구 역할: 형용사 혹은 부사

 

  • I saw a crying baby.

▶"a crying baby"는 2개 단어 이상으로 구성이 되어 있지만, 「주어+동사」의 구조가 아니므로 "구"입니다. 이 경우 "명사구"이며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 명사구 역할: 주어, 목적어, 혹은 보어 (줄여서 "주목보"라고 불립니다.)

 

 

절의 예문:

  • This is the reason why I don't trust you.

▶"why I don't trust you"는 「주어+동사」의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절"입니다. 여기에서는 명사인 "the reason" 꾸며주는 형용사의 역할을 하여 "형용사절"이라고 부릅니다.

 

 


위에서 "구"와 "절"의 기본개념을 예문을 통해서 알아보았고, 아래부터는 "구"와 "절"이 어떻게 「명사, 형용사, 부사」의 역할을 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명사구와 명사절

◈ 명사의 역할

명사구와 명사절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명사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명사는 사람, 동물, 사물, 그리고 추상적 개념 등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Tom, lion, book, light, idea, love 등의 명사가 있습니다. 이러한 명사들은 문장 안에서 「주어, 목적어, 그리고 보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명사가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하는 예문을 들어 보겠습니다.

  • Tom reads a book.  (을 읽는다.)

▶「Tom」은 주어, 「book」은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 Jane is a teacher.   (제인선생님이다.)

▶「Jane」은 주어, 「teacher」는 보어 역할을 합니다. 

 

 

  • He has some ideas.   (는 몇 가지 아이디어가 있다.)

▶「He」은 주어, 「ideas」는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 명사구

한 개의 단어인 명사가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하는 것처럼, 명사구도 한 문장 안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명사구에는 「형용사+명사」 「to 부정사+~」 「동명사+~」 등이 있다. 

 

예문 해석 및 설명:

  • I saw a beautiful girl.  (나는 아름다운 소녀를 봤어.)

▶"a beautiful girl" 명사구는 문장에서 동사 "saw"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 There are many used books on the desk.  (책상 위에 많은 중고책들이 있다.)

"many used books" 명사구는 문장의 주어 역할을 합니다. 

▶"There is ~" 혹은 "There are ~" 구문은 be동사 다음에 주어가 옵니다.

 

 

  • To solve this problem is difficult.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어렵다.)

▶"To solve this problem" 명사구는 "to 부정사구"이며, 문장에서 주어 역할을 합니다.

▶"this problem"은 "To solve"에서 "solve"의 목적어입니다. 즉 "To solve"에서 "solve"는 3 형식 동사이기 때문에 목적어를 취해야 하며, 그 목적어로서 "this problem"이 온 것입니다.

 

 

  • I decided to be a English teacher.  (나는 영어 선생님이 되기로 결정했다.)

▶"to be a English teacher" 명사구는 "to 부정사구"이며, 문장에서 동사 "decided"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a English teacher"는 "to be"에서 "be"의 보어입니다. 즉 "be"가 2 형식 동사 이기 때문에 보어로 "a English teacher"인 명사구가 온 것입니다.

 

 

  • I like playing baseball on weekends.  (나는 주말마다 야구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

▶"playing baseball on weekends" 명사구는 "동명사구"이며, 문장에서 동사 "like"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baseball"은 동명사 "playing"의 목적어이며, "on weekends"는 "playing"를 꾸며주어 「playing baseball on weekends」은 하나의 의미구로서 "like"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 One of my friends gave me a gift.  (나의 친구들 중 한 명이 나에게 선물을 주었다.)

▶"One of my friends" 명사구는 문장에서 주어 역할을 합니다.

▶전치사구인 "of my friends"는 명사인 "One"을 꾸며주는 형용사의 역할을 하며, "One of my friends"는 「명사+전치사구(형용사구)」의 구조를 가진 명사구입니다.

 

 

◈ 명사절

명사나 명사구처럼, 명사절도 한 문장 안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명사절에는 「that+주어+동사+~」, 「의문사+주어+동사+~」, 「whether(if)+주어+동사+~」 등이 있다. 

 

예문 해석 및 설명:

  • I believe that he is a teacher.  (나는 그가 선생님이라는 것을 믿는다.)

▶"he is a teacher"는 "그는 선생님이다"라고 해석이 되는데, 이 문장 앞에 that이 붙어서 그 문장을 명사화시킵니다. ▶"that he is a teacher"의 의미는 명사화되어 "그가 선생님이라는 것"이며, 예문에서 목적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을(를)"를 붙여서 해석을 하면 됩니다. 

▶「I believe / that he is a teacher.」는 「나는 믿는다. / 그가 선생님이라는 것을」 혹은 「나는 믿는다. / 그가 선생님이라고」로 해석을 하면 됩니다.

 

 

  • That he is a teacher is true.  (그가 선생님이라는 것은 진실입니다.)

▶"That he is a teacher"는 예문에서 주어 역할을 합니다. "That he is a teacher"의 의미는 명사화되어 "그가 선생님이라는 것"이며, 주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은(는)"을 붙여서 해석하면 됩니다. 

▶「That he is a teacher / is true.」는 그가 선생님이라는 것은 / 진실입니다.」로 해석을 하면 됩니다.

 

 

  • The fact is that he is a liar.  (사실은 그가 거짓말쟁이라는 것이다.)

▶"that he is a liar"는 예문에서 보어 역할을 합니다. 즉, 주어인 "The fact"와 "that he is a liar"는 동격 관계에 있습니다.

▶명사화된 "that he is a liar"는 "그가 거짓말쟁이라는 것"이라는 의미이며 "is"는 "~이다"라고 해석되어, "is that he is a liar"부분은 "그가 거짓말쟁이라는 것이다"라고 해석이 됩니다.

▶「The fact / is that he is a liar.」는 「사실은 / 그가 거짓말쟁이라는 것이다」로 해석을 하면 됩니다.

 

 

  • I know who she is.

▶"who she is"는 "의문사+주어+동사"의 구조를 가진 간접 의문문으로서, 예문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간접 의문문이란, 의문문이 문장의 일부가 되는 것을 의미하며,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합니다. 즉 간접 의문문은 명사절입니다.

▶「I know / who she is.」는 「나는 안다. / 그녀가 누구인지」로 해석을 하면 됩니다.

 

 

  • Whether he will come depends on the circumstances.  (그가 올지는 상황에 달려 있습니다.)

▶"whether+완전한 문장"은 "~인지"로 해석이 되며, 예문에서 주어 역할을 합니다.

▶「Whether he will come / depends on the circumstances.」는 「그가 올지는 / 상황에 달려있습니다.」로 해석을 하면 됩니다.

 

 

  • I dont' know if he can do it.  (나는 그가 그것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if+완전한 문장"은 "~인지"로 해석이 되며, 예문에서 동사 "know"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I dont' know / if he can do it」은 「나는 모른다. / 그가 그것을 할 수 있는지를」로 해석을 하면 됩니다.

 

 

 


2) 형용사구와 형용사절

◈ 형용사의 역할

형용사구와 형용사절의 역할은 바로 형용사와 같습니다. 형용사의 역할은 명사를 수식해주는 것입니다.

 

형용사의 예문:

  • delicous food (맛있는 음식)
  • used books (사용된 책들) 즉 (중고책들)
  • hot coffee (뜨거운 커피)

▶밑줄 친 단어들은 형용사로서 뒤에 있는 명사를 수식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을 형용사의 한정적 용법 (혹은 제한적 용법)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apples"하면 존재하는 모든 사과들을 가리키는데, "red apples"하면 "red"가 수식하면서 "apples"의 의미를 한정해 버립니다. 즉 "apples"은 모든 존재하는 사과의 집합을 가리키고, 그 모든 사과들 중에 빨간색 사과만을 골라놓은 집합이 "red apples"입니다.

 

 

◈ 형용사구

형용사구의 역할을 하는 말의 구조는 전치사구, to 부정사구, 분사구 등이 있습니다. 이런 말들은 명사 뒤에 붙어서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해 줍니다. 

 

 

예문 해석 및 설명:

  • The books on the table are mine.  (테이블 위에 있는 책들은 나의 것이다.)

▶전치사구는 "형용사" 혹은 "부사" 역할을 할 수 있는데, 여기서 "on the table"는 명사구 "The books"를 수식하는 형용사의 역할을 합니다.

▶「The books / on the table / are mine.」는 「그 책들은 / 테이블 위에 있는 / 나의 것이다.」로 해석됩니다.

※ 형용사: 명사를 수식하는 말

※ 부사: 형용사, 부사, 동사, 또는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말

 

  • I want a house with big rooms.  (나는 큰 방들이 있는 집을 원한다.)

▶전치사구 "with bog rooms"는 명사구 "a house"를 수식하기 때문에 형용사구입니다.

▶직독직해하면 「I / want / a house / with big rooms.」은 「나는 / 원한다. / 집을 / 큰 방들이 있는」으로 해석됩니다.

 

 

  • I need some water to drink.  (나는 마실 물이 좀 필요하다.)

▶"to drink"는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서, 명사구인 "some water"를 수식합니다.

▶직독직해하면 「I / need / some water / to drink.」은 「나는 / 필요하다. / 약간의 물이 / 마실」로 해석됩니다.

 

  • I have something to tell you.  (나는 너에게 말할 것이 있어.)

▶"to tell you"는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서, 명사구인 "something"을 수식합니다.

▶직독직해하면 「I / have / something / to tell you.」은 「나는 / 가지고 있다. / 어떤 것을 / 너에게 말할」으로 해석됩니다.

 

 

  • The woman talking to Jane is my wife.  (제인과 이야기하고 있는 그 여자는 나의 아내이다.)

▶"talking to Jane"은 「현재분사+전치사구」로 이루어진 분사구로서, 명사구인 "The woman"을 수식합니다.

▶직독직해하면 「The woman / talking to Jane / is my wife.」은 「그 여자는 / 제인과 이야기하고 있는 / 나의 아내이다.」로 해석됩니다.

 

  • There are many leaves fallen on the ground.   (땅에 떨어진 많은 잎이 있다.)

▶"fallen on the ground"는「과거분사+전치사구」로 이루어진 분사구로서, 명사구인 "many leaves"을 수식합니다.

▶직독직해하면 「There are many leaves / fallen on the ground.」은 「많은 잎이 있다. / 땅에 떨어진」로 해석됩니다.

 

 

◈ 형용사절

명사나 명사구를 수식하는 절을 형용사절이라고 합니다. 형용사절 역할을 하는 말의 구조는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등이 있습니다. 

 

예문 해석 및 설명:

※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에 관해서는 추후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 This is the gift which Jane gave me.  (이것은 제인이 나에게 준 선물이다.)

▶"which Jane gave me"는 관계대명사절로서 명사인 "the gift"를 수식하므로 형용사절입니다.

▶직독직해하면 「This / is the gift / which Jane gave me.」은 「이것은 / 선물이다. / 제인이 나에게 준」로 해석됩니다.

 

 

  • I know someone who can speak English.  (나는 영어를 말할 수 있는 누군가를 알고 있다.)

▶"who can speak English"는 관계대명사절로서 명사인 "someone"을 수식합니다.

▶직독직해하면 「I / know / someone / who can speak English.」은 「나는 / 안다. / 누군가를 / 영어를 말할 수 있는」로 해석됩니다.

 

 

  • I remember the day when I met Tom.  (나는 내가 톰을 만난 그날을 기억한다.)

▶"when I met Tom"은 관계부사절로서 명사인 "the day"을 수식합니다.

▶직독직해하면 「I / remember / the day / when I met Tom.」은 「나는 / 기억한다. / 그날을 / 내가 톰을 만난」로 해석됩니다.

 

 

  • The reason why I didn't meet him is simple.  (내가 그를 만나지 않았던 그 이유는 단순하다.)

▶"why I didn't meet him"은 관계부사절로서 명사인 "The reason"을 수식합니다.

▶직독직해하면 「The reason / why I didn't meet him / is simple.」은 「그 이유는 / 내가 그를 만나지 않았던 / 단순하다.」로 해석됩니다.

 

 

 


3) 부사구와 부사절

◈ 부사의 역할

형용사, 부사, 동사, 또는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말을 부사라고 합니다. 구나 절 형태의 부사를 부사구 또는 부사절이라고 합니다.

 

부사의 예문:

  • It is very difficult.  (그것은 매우 어렵다.)

▶부사인 "very"가 형용사인 "difficult"를 수식합니다. 

 

 

  • He runs very fast.  (그는 매우 빨리 달린다)

▶부사인 "very"가 부사인 "fast"를 수식합니다.

 

 

  • They walked fast.  (그들은 빨리 걸었다.)

▶부사인 "fast"가 동사인 "walked"를 수식합니다.

 

 

  • Unfortunately, he failed the entrance exam.  (불행히도, 그는 입학시험에 떨어졌다.)

▶부사인 "Unfortunately"는 문장 전체인 "he failed the entrance exam"을 수식합니다.

 

 

◈ 부사구

부사구는 부사처럼 형용사, 부사, 동사, 또는 문장 전체를 수식할 수 있습니다.

 

예문 해석 및 설명:

  • I play tennis on weekends.  (나는 주말마다 테니스를 친다.)

▶"on weekends" 전치사구로서, 이 문장에서는 부사 역할을 하여 동사인 "play"를 수식합니다.

※ "전치사구"는 부사 혹은 형용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I joined the club 4 years ago.  (나는 4년 전에 그 동아리에 가입했다.)

▶부사구인 "4 years ago"는 동사인 "joined"를 수식합니다.

▶"ago"는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나 명사(구) 뒤에 붙어서 하나의 "부사구"를 형성합니다.

 

 

  • To pass the exam, I will study very hard.  (그 시험에 통과하기 위해서, 나는 열심히 공부할 것이다.)

▶"To pass the exam"은 부사구로서, 문장 전체인 "I will study very hard"를 수식합니다.

▶"To pass the exam"은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으로서 이 문장에서 목적을 나타냅니다. 

 

 

  • He appeared before an audience.  (그는 청중 앞에 나타났다.)

▶부사구인 "before an audience"는 동사인 "appeared"를 수식합니다. 

 

 

  • I love you very much.  (나는 당신을 매우 많이 사랑합니다.)

▶"very"는 부사로 또 다른 부사인 "much"를 수식하며, 「very+much」는 「부사+부사」로 이루어진 하나의 부사구입니다.

▶부사구인 "very much"는 동사인 "love"를 수식합니다. 

 

 

◈ 부사절

부사절은 부사처럼 형용사, 부사, 동사 또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예문 해석 및 설명:

  • I feel happy when I help other people.  (나는 내가 다른 사람들을 도울 때 행복을 느낀다.)

▶"when I help other people"은 부사절로서 형용사인 "happy"를 수식합니다. 

 

 

  • Tom usually washes his hands before he has dinner.  (톰은 보통 그가 저녁을 먹기 전에 손을 씻는다.)

▶"before he has dinner"은 부사절로서 동사인 "washes"를 수식합니다.

 

 

  • Because it rained heavily, I couldn't go out.  (비가 심하게 내리기 때문에, 나는 나갈 수가 없었다.)

▶"Because it rained heavily"은 부사절로서 동사인 "go"를 수식합니다.

 

 

  • He is honest although he is poor.  (그는 비록 가난하지만 정직하다.)

▶"although he is poor"은 부사절로서 형용사인 "honest"를 수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