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 형식 문장은 "주어+동사+목적어+목적격 보어"로 구성된 문장 형식입니다. 목적격 보어로 「형용사, 명사, to 부정사, 원형 부정사, 현재분사, 과거분사」가 올 수 있습니다.
2 형식에서 보어는 주어를 보충 설명해주는 역할을 한다면, 5 형식에서 목적격 보어는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는 5 형식 문장의 예문입니다.
예문 해석:
- The news made me happy. (그 소식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People call me Tom. (사람들은 나를 톰이라고 부른다.)
- My mother wants me to get a job. (나의 어머니는 내가 일자리를 얻기를 원하신다.)
- I made her laugh. (나는 그녀를 웃게 만들었다.)
- She had her hair cut short. (그녀는 그녀의 머리를 짧게 잘랐다.)
아래 글에서 목적격 보어의 종류별로 좀 더 상세하게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1) 목적격 보어가 형용사인 경우!
- 목적격 보어로 온 형용사는 목적어를 서술(즉, 설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문 해석 및 설명:
※ 아래에 형용사는 해석할 때 부사처럼 "~하게" 해석이 됩니다.
- The news made me happy. (그 소식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목적격 보어인 "happy"는 목적어인 "me"의 상태를 서술해 주는 관계에 있습니다. 즉, "나"의 상태가 "행복하다"라고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The news made / me happy.」는 「그 소식은 만들었다. / 나를 행복한 상태로」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 She keeps her money safe in the bank. (그녀는 그녀의 돈을 은행에 안전하게 보관한다.)
▶목적격 보어인 "safe"는 목적어인 "her money"의 상태를 서술해 주는 관계에 있습니다. 즉, "그녀의 돈"의 상태가 "안전하다"라고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She keeps / her money safe / in the bank.」는 「그녀는 보관한다. / 그녀의 돈을 안전한 상태로 / 은행에」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 Paul considers his dog smart. (폴은 그의 강아지를 똑똑하게 생각한다.)
▶목적격 보어인 "smart"는 목적어인 "his dog"의 상태를 서술해 주는 관계에 있습니다. 즉, "그의 강아지"의 상태가 "똑똑하다"라고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Paul considers / his dog smart.」는 「폴은 생각한다. / 그의 강아지가 똑똑한 상태에 있다고」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2) 목적격 보어가 명사인 경우!
예문 해석 및 설명:
※ 5 형식에서 「목적어+명사」은 「목적어=명사」인 동격 관계입니다.
- My friends often call me Tom. (내 친구들은 종종 나를 톰이라고 부른다.)
▶목적어인 "me"와 목적격 보어인 "Tom"은 동격 관계이며, 즉 「My friends often call / me Tom.」은 「나의 친구들은 종종 부른다 / 나를 톰이라고 (me=Tom)」라고 생각하면 된다.
- I think him a good man. (나는 그를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목적어인 "him"과 목적격 보어인 "a good man"은 동격 관계이며, 즉 「I think / him a good man.」은 「나는 생각한다. / 그를 좋은 사람이라고 (him=a good man)」라고 생각하면 된다.
- I found him a teacher. (나는 그가 선생님이라는 것을 알았다.)
▶목적어인 "him"과 목적격 보어인 "a teacher"는 동격 관계이며, 즉 「I found / him a teacher.」은 「나는 알았다. / 그가 선생님이라는 것을 (him=a teacher)」라고 생각하면 된다.
3) 목적격 보어가 to 부정사인 경우!
예문 해석 및 설명:
※ 5 형식에서 to 부정사는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입니다.
- Tom wants me to come to his party. (톰은 내가 그의 파티에 오기를 원한다.)
▶목적격 보어인 to 부정사는 문장의 동사인 wants보다 앞선 미래를 나타냅니다. 즉 "to come"을 "오기를" 혹은 "올 것을"이라고 미래적으로 해석합니다.
▶to 부정사는 준동사로서 주어(의미상 주어)를 가질 수 있는데, 그 주어가 바로 목적어인 me입니다. 즉 "me(나)"가 "to come"에서 come이라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Tom wants / me to come / to his party.」는 「톰은 원한다. / 내가 오기를 / 그의 파티에」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 I expect him to get a job. (나는 그가 일자리를 얻을 것을 기대한다.)
▶"to get"은 "얻을 것" 혹은 "얻을 것으로"로 미래적 행위로 해석되고, "him"은 "to get"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I expect / him to get a job.」는 「나는 기대한다. / 그가 일자리를 얻을 것을」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 He asked me to do that. (그는 내가 그렇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to do"는 "해달라고" 혹은 "할 것을"로 미래적 행위로 해석되고, "me"는 "to do"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He asked / me to do / that.」는 「나는 부탁했다. / 내가 할 것을 / 그렇게」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4) 목적격 보어가 원형 부정사 혹은 현재분사인 경우!
- 사역동사:
▶사역동사는 목적격 보어로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make」는 원하지 않는 것을 강제적으로 시키는 강력한 사역의 의미를 갖습니다.
▶「have」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강제는 아니지만) 무엇인가를 시켰을 때, 아랫사람이 거부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혹은 어떠한 요청을 받았을 때 그 요청이 간단한 일이라서 못한다고 말하지 못하는 상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t」은 무언가를 하도록 허락해주는 표현입니다.
- 지각동사:
▶지각동사는 「감각기관을 통해서 대상을 인식하는 의미를 나타내는 동사」이며, see, watch, notice, hear, listen to, feel 등이 있습니다.
▶지각동사는 목적격 보어로 원형 부정사 혹은 현재분사가 옵니다.
예문 해석 및 설명:
- Tom made her follow the rules. (톰은 그녀가 그 규칙을 따르도록 만들었다.)
▶동사원형인 "follow"의 의미상 주어는 목적어인 "her"입니다. 즉, "그녀"가 "따르다"라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made는 강력한 사역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하기 싫은 일을 강제적으로 하게 할 때 사용합니다.
▶「Tom made / her follow the rules.」은 「톰은 억지로 시켰다. / 그녀가 그 규칙을 따르도록」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 I had him come here at six. (나는 그가 6시에 여기에 오게 했다.)
▶동사원형인 "come"의 의미상 주어는 목적어인 "him"입니다. 즉, "그"가 "오다"라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had는 요청한 일을 상황상 거절하지 못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사역동사입니다.
▶「I had / him come / here / at six.」은 「그는 시켰다. / 그가 오도록 / 여기에 / 6시에」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 My friend let me drive his car. (내 친구는 내가 그의 차를 운전하게 했다.)
▶동사원형인 "drive"의 의미상 주어는 목적어인 "me"입니다. 즉, "내"가 "운전하다"라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let는 원하는 것을 하도록 허락할 때 쓰는 사역동사입니다.
▶「My friend let / me drive his car.」은 「나의 친구는 허락했다. / 내가 그의 차를 운전하는 것을」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 I saw Jane study in the library. (나는 제인이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을 보았다.)
▶동사원형인 "study"의 의미상 주어는 목적어인 "Jane"입니다. 즉, "제인"이 "공부하다"라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I saw / Jane study / in the library.」는 「나는 보았다. / 제인이 공부하는 것을 / 도서관에서」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 I felt my face turning red. (나는 내 얼굴이 빨갛게 변하고 있는 것을 느꼈다.)
▶목적격 보어로 현재분사가 오는 경우에 진행의 의미가 부여됩니다. 즉, "~하고 있는"처럼 해석이 됩니다.
▶현재분사인 "turning"의 의미상 주어는 목적어인 "my face"입니다. 즉, "나의 얼굴"이 "변화하고 있다"라는 진행의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I felt / my face turning red. 」는 「나는 느꼈다. / 나의 얼굴이 빨갛게 변화하고 있는 것을」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목적격 보어가 과거분사인 경우!
▶사역동사와 지각동사는 목적격 보어로서 과거분사도 취할 수 있는데, 이 내용은 먼저 수동태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기 때문에, 수동태에 대한 내용을 다룬 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문법 > 문장의 형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와 절이란 무엇인가? (0) | 2022.05.04 |
---|---|
4형식 문장과 4형식 문장의 3형식 전환 (0) | 2022.04.20 |
3형식 그리고 2형식과 3형식 문장의 구분 (0) | 2022.04.16 |
1형식과 2형식 문장 그리고 주격보어 (0) | 2022.04.15 |
- Total
- Today
- Yesterday
- 5형식 동사
- 사역동사 make
- 영어 2형식
- 수여동사의 종류
- 수동태 목적어
- 사역동사 help
- 지각동사 종류
- 조동사 수동태
- 5형식 예문
- 4형식 문장
- 1형식 문장
- 수여동사 뜻
- 명사절 접속사 that
- 부사구 접속사
- 영어 구와 절
- 2형식 문장
- get 5형식
- 영어 1형식
- 4형식 동사
- 수동태 예문
- 5형식 문장
- 능동태 수동태
- 수동태 능동태
- 보어의 뜻
- 구와 절
- 수여동사 전치사
- 사역동사 let
- 수동태 문장
- 지각동사 예문
- 조동사가 포함된 수동태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