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 형식 문장은 "주어+동사+목적어+목적격 보어"로 구성된 문장 형식입니다. 목적격 보어로 「형용사, 명사, to 부정사, 원형 부정사, 현재분사, 과거분사」가 올 수 있습니다.

 

2 형식에서 보어는 주어를 보충 설명해주는 역할을 한다면, 5 형식에서 목적격 보어는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는 5 형식 문장의 예문입니다.

 

예문 해석:

  • The news made me happy.  (그 소식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People call me Tom.  (사람들은 나를 톰이라고 부른다.)
  • My mother wants me to get a job.  (나의 어머니는 내가 일자리를 얻기를 원하신다.)
  • I made her laugh.  (나는 그녀를 웃게 만들었다.)
  • She had her hair cut short.  (그녀는 그녀의 머리를 짧게 잘랐다.)

 

 

아래 글에서 목적격 보어의 종류별로 좀 더 상세하게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1) 목적격 보어가 형용사인 경우!

  • 목적격 보어로 온 형용사는 목적어를 서술(즉, 설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문 해석 및 설명:

※ 아래에 형용사는 해석할 때 부사처럼 "~하게" 해석이 됩니다.

 

  • The news made me happy.  (그 소식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목적격 보어인 "happy"는 목적어인 "me"의 상태를 서술해 주는 관계에 있습니다. 즉, "나"의 상태가 "행복하다"라고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The news made / me happy.」는 「그 소식은 만들었다. / 행복한 상태로」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 She keeps her money safe in the bank.  (그녀는 그녀의 돈을 은행에 안전하게 보관한다.)

▶목적격 보어인 "safe"는 목적어인 "her money"의 상태를 서술해 주는 관계에 있습니다. 즉, "그녀의 돈"의 상태가 "안전하다"라고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She keeps / her money safe / in the bank.」는 「그녀는 보관한다. / 그녀의 돈안전한 상태로 / 은행에」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 Paul considers his dog smart.  (폴은 그의 강아지를 똑똑하게 생각한다.)

▶목적격 보어인 "smart"는 목적어인 "his dog"의 상태를 서술해 주는 관계에 있습니다. 즉, "그의 강아지"의 상태가 "똑똑하다"라고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Paul considers / his dog smart.」는 「폴은 생각한다. / 그의 강아지똑똑한 상태에 있다고」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2) 목적격 보어가 인 경우!

 

예문 해석 및 설명: 

 5 형식에서 「목적어+명사」은 「목적어=명사」인 동격 관계입니다.

 

  • My friends often call me Tom.  (내 친구들은 종종 나를 톰이라고 부른다.) 

▶목적어인 "me"와 목적격 보어인 "Tom"은 동격 관계이며, 즉 「My friends often call / me Tom.」은 「나의 친구들은 종종 부른다 / 톰이라고 (me=Tom)」라고 생각하면 된다.

 

 

  • I think him a good man.  (나는 그를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목적어인 "him"과 목적격 보어인 "a good man"은 동격 관계이며, 즉 「I think / him a good man.」은 「나는 생각한다. / 좋은 사람이라고 (him=a good man)」라고 생각하면 된다.

 

 

  • I found him a teacher.  (나는 그가 선생님이라는 것을 알았다.) 

목적어인 "him"과 목적격 보어인 "a teacher"는 동격 관계이며, 즉 「I found / him a teacher.」은 「나는 알았다. / 선생님이라는 것을 (him=a teacher)」라고 생각하면 된다.

 

 

 

3) 목적격 보어가 to 부정사인 경우!

 

예문 해석 및 설명: 

※ 5 형식에서 to 부정사는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입니다. 

 

  • Tom wants me to come to his party.  (톰은 내가 그의 파티에 오기를 원한다.)

▶목적격 보어인 to 부정사는 문장의 동사인 wants보다 앞선 미래를 나타냅니다. 즉 "to come"을 "오기를" 혹은 "올 것을"이라고 미래적으로 해석합니다. 

▶to 부정사는 준동사로서 주어(의미상 주어)를 가질 수 있는데, 그 주어가 바로 목적어인 me입니다. 즉 "me(나)"가 "to come"에서 come이라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Tom wants / me to come / to his party.」는 「톰은 원한다. / 내가 오기를 / 그의 파티에」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 I expect him to get a job.  (나는 그가 일자리를 얻을 것을 기대한다.)

▶"to get"은 "얻을 것" 혹은 "얻을 것으로"로 미래적 행위로 해석되고, "him"은 "to get"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I expect / him to get a job.」는 「나는 기대한다. / 그가 일자리를 얻을 것을」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 He asked me to do that.  (그는 내가 그렇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to do"는 "해달라고" 혹은 "할 것을"로 미래적 행위로 해석되고, "me"는 "to do"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He asked / me to do / that.」는 「나는 부탁했다. / 내가 할 것을 / 그렇게」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4) 목적격 보어가 원형 부정사 혹은 현재분사인 경우!

  • 사역동사:

▶사역동사는 목적격 보어로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make」는 원하지 않는 것을 강제적으로 시키는 강력한 사역의 의미를 갖습니다.

「have」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강제는 아니지만) 무엇인가를 시켰을 때, 아랫사람이 거부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혹은 어떠한 요청을 받았을 때 그 요청이 간단한 일이라서 못한다고 말하지 못하는 상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t」은 무언가를 하도록 허락해주는 표현입니다.

 

 

  • 지각동사:

▶지각동사는 「감각기관을 통해서 대상을 인식하는 의미를 나타내는 동사」이며, see, watch, notice, hear, listen to, feel 등이 있습니다.

▶지각동사는 목적격 보어로 원형 부정사 혹은 현재분사가 옵니다.

 

 

예문 해석 및 설명: 

  • Tom made her follow the rules.  (톰은 그녀가 그 규칙을 따르도록 만들었다.)

▶동사원형인 "follow"의 의미상 주어는 목적어인 "her"입니다. 즉, "그녀"가 "따르다"라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made는 강력한 사역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하기 싫은 일을 강제적으로 하게 할 때 사용합니다.

▶「Tom made / her follow the rules.」은 「톰은 억지로 시켰다. / 그녀가 그 규칙을 따르도록」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 I had him come here at six.  (나는 그가 6시에 여기에 오게 했다.)

▶동사원형인 "come"의 의미상 주어는 목적어인 "him"입니다. 즉, "그"가 "오다"라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had는 요청한 일을 상황상 거절하지 못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사역동사입니다.

▶「I had / him come / here / at six.」은 「그는 시켰다. / 오도록 / 여기에 / 6시에」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 My friend let me drive his car.  (내 친구는 내가 그의 차를 운전하게 했다.)

▶동사원형인 "drive"의 의미상 주어는 목적어인 "me"입니다. 즉, "내"가 "운전하다"라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let는 원하는 것을 하도록 허락할 때 쓰는 사역동사입니다.

▶「My friend let / me drive his car.」은 「나의 친구는 허락했다. / 가 그의 차를 운전하는 것을」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 I saw Jane study in the library.  (나는 제인이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을 보았다.)

▶동사원형인 "study"의 의미상 주어는 목적어인 "Jane"입니다. 즉, "제인"이 "공부하다"라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I saw / Jane study / in the library.」는 「나는 보았다. / 제인공부하는 것을 / 도서관에서」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 I felt my face turning red.  (나는 내 얼굴이 빨갛게 변하고 있는 것을 느꼈다.)

▶목적격 보어로 현재분사가 오는 경우에 진행의 의미가 부여됩니다. 즉, "~하고 있는"처럼 해석이 됩니다.

▶현재분사인 "turning"의 의미상 주어는 목적어인 "my face"입니다. 즉, "나의 얼굴"이 "변화하고 있다"라는 진행의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I felt / my face turning red. 」는 「나는 느꼈다. / 나의 얼굴이 빨갛게 변화하고 있는 것을」라고 이해를 하면 됩니다.

 

 

 

목적격 보어가 과거분사 경우!

▶사역동사와 지각동사는 목적격 보어로서 과거분사도 취할 수 있는데, 이 내용은 먼저 수동태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기 때문에, 수동태에 대한 내용을 다룬 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