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4 형식 문장, 그리고 4 형식 문장을 3 형식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4 형식이란?

  • 4 형식은 "주어 + 동사 + 간접 목적어 + 직접 목적어"로 구성이 된 문장 형식입니다.
  • 간접 목적어는 "~에게" 그리고 직접 목적어는 "~을(를)"로 해석이 됩니다.
  •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로 명사가 옵니다.
  •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는 줄여서 각각 간목, 직목이라고 부릅니다.

 

 

 

예문 해석:

  • Tom gave her a rose yesterday.  (톰은 어제 그녀에게 장미를 주었다.)
  • Jane lent me her bike.  (제인은 나에게 그녀의 자전거를 빌려주었다.)
  • I bought him blue jeans.  (나는 그에게 청바지를 사주었다.)
  • He showed us his photos.  (그는 우리에게 그의 사진들을 보여주었다.)
  • I sent him a message.  (나는 그에게 메시지 하나를 보내주었다.)

여기서 예문 해석을 보면 동사에 "주다"라는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4 형식 동사를 "수여 동사"라고 부릅니다. 이때 "수여"의 의미는 "주다"입니다.

 


4 형식 문장의 3 형식 전환은 어떻게?

  • 4 형식 문장은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의 위치를 서로 바꾸고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 사이에 전치사를 삽입하면 3 형식 문장이 됩니다. 왜 3 형식이 되는 것인지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3 형식으로 전환 시 쓰이는 전치사는?

  • 4 형식 문장을 3 형식으로 전환할 때 쓰이는 전치사는 동사에 따라 다릅니다. 
  • 아래에 전치사에 따른 동사의 종류를 정리해 놓았습니다. (꼭 암기해 두세요!!!)

 

예문 해석:

  • Tom gave her a rose yesterday. = Tom gave a rose to her yesterday. (톰은 어제 그녀에게 장미를 주었다.)
  • Jane passed me the ball. = Jane passed the ball to me. (제인은 나에게 그 공을 건네주었다.)

 

※ 4 형식과 3 형식으로 전환된 문장의 의미는 같습니다. 직독직해를 할 경우에, 해석의 순서만 바뀔 뿐입니다. 아래 예문을 참고하세요. 직독직해에 관련한 내용은 따로 다른 카테고리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 Tom / gave / her / a rose / yesterday.  (톰은 / 주었다. / 그녀에게 / 장미를 / 어제)
  • Tom / gave / a rose / to Jane / yesterday.  (톰은 / 주었다. / 장미를 / 그녀에게 / 어제)

 

 

예문 해석:

  • Amy made me vegetable soup. = Amy made vegetable soup for me. (에이미는 나에게 야채수프를 만들어주었다.)
  • Cathy bought her mother a bag. = Cathy bought a bag for her mother. (캐시는 그녀의 어머니에게 가방을 사주었다.)

 

 

예문 해석:

  • May I ask you a favor. = May I ask a favor of you? (제가 당신에게 부탁을 해도 될까요?)
  • She require me a lot of money. = She required a lot of menty of me. (그녀는 나에게 많은 돈을 요구했다.)